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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선의 역원제도
    한국사 2012. 5. 20. 21:50

    역(驛)

    -고려시대의 역제를 이어 받아 정비

    -경국대전이 성립될 무렵 조선시대 역제의 윤곽을 잡음

    -역로행정의 담당 = 병조 → 승여사 乘輿司(탈 승, 수레 여)

    -중종 30년, 역승 → 찰방으로 대치

                                 ▽

                                 본역에  파견되어 주재하면서 진상과 공물운송에 편의 제공

    -역의 운영 = 驛馬와 수레  구비 → 관원의 출장, 공물운송에 편의제공

    -역사의 수리나 사행, 출장관원이 내방할 때 내방시에 소요되는 경비,

       사무용 물품을 구입하기 위한 역전이 지급되었다. ex) 공수전, 마위전

     

    원(院)

    -공무로 여행하는 사람에게 숙식을 제공하기 위하여 중요한 길목에 설치된 편의시설

    -院은 驛과 같은 장소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음

    -교통상의 요지나 깊은 산속이나 험한 길가에 설치

      → 교통의 편의제공 외에도 빈민구제의 역할 담당(진휼담당)

    -홍제원, 이태원, 인덕원, 조치원, 사리원, 장호원 등이 유명

    -원은 사용자가 제한되어 있고, 관리가 철저하지 못하여,

      16c를 전후하여는 공무여행자의 숙식을 각 고을의 객사, 또는 역에서 맡거나 민간업자가 위탁받아 대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왜란과 호란을 겪으면서 거의 폐허화 됨

      → 여행하는 사람들은 민간에서 사사로이 개설한 店을 이용(이 店이 주점이나 주막으로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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