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래예측
    일상 2019. 11. 17. 22:28

    미래택시
    로봇오케스트라
    자동 헤어샵
    수중물고기경주
    이동 주택
    자동메이크업
    자동부화기
    자동 수확기
    자동 양복제조기
    전기 청소기
    하늘을 나는 우편배달부
    화상통화
    2008년 미래휴대폰예측

     

     

     

    https://youtu.be/gw0MNZMexP8

     

    <제 1의 물결>

    인류는 지금까지 대혁명의 물결을 두 번 경험했다. 제 1의 물결은 약 1만 년 전에 시작된 농업 혁명이다. 이것은 인류 최초의 문명을 가져온 기술 혁신의 물결이다. 농업의 파도는 점차 세계로 확산되어서 어로 민족과 수렵 민족을 농경 민족으로 바꾸어 갔다. 그래도 이 농업 사회의 문명권에는 표면상의 차이는 있어도 본질적인 유사성이 있다. 즉 어느 것도 토지에 기초를 둔 생활이라는 것이다. 날이 새면 밭에 나가 일을 하고 날이 저물면 집으로 돌아오는 그런 생활이었다.

    <제 2의 물결>

    제 2의 물결의 방아쇠를 당긴 것은 산업 혁명이었다. 제 1의 물결이 어민이나 수렵민을 농민으로 바꾸어 놓은 것처럼 농민을 공장 근로자로 바꾸어 놓았다. 우선 그 중심이 되는 것이 증기 기관이다. 1712년 영국의 기술자 뉴코맨에 의해서 실용성 있는 증기 기관이 발명되어 공장 생산은 급격하게 발전해 갔다. 그리고 제 1의 물결과는 달리 에너지원은 지하로부터 왔다. 이것들은 일단 소비해 버리면 재생이 불가능한 화석 연료인데 석탄, 천연 가스, 석유 등이 바로 그것이다. 공장은 이 에너지원의 산지에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경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점차로 한 곳으로 집결되어 도시가 점점 커져 갔다.

    이 산업 중심의 새로운 생활 양식은 공업 제품 뿐만 아니라 일이나 사고 방식, 그리고 말하는 방법까지도 규격화시켜 유럽을 기점으로 세계에 퍼져 나갔다. 요람에서부터 규격화는 시작되어 공장을 모델로 해서 학교 교실도 규격화되어 갔다. 나라에 따라서 대중 교육이 서로 다른 것처럼 보이지만 드러난 교육 과정 뒤에 숨겨진 교육 과정은 단순한 기계적 암기를 위주로 평생 기계적인 반복 작업에 순응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져 있었다.

    그리하여 이 산업주의는 사회의 여러 가지 개별 현상을 모두 모아서 마치 부품으로 기계를 조립하는 것같이 머리와 꼬리가 연결된 광범위하고 강력한 사회 체제를 만들어 갔다.

    오늘날의 변화를 토플러는 역사적인 시각에서 파악하고, 물결(wave)이란 개념을 도입하여설명하려 했다. 그는 인류 역사를 다음 3개의 물결로 구분하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수천 년 전부터 농업 문명의 물결이 시작되었다. 수렵인, 어로인, 유목인 등이 약탈 농업을 끝내고 정치 생활을 시작, 촌락이 형성되고 나서 '문명'이 싹트기 시작하였다. 이것이 첫 번째 물결이다.

    이 물결이 계속되다가 지금으로부터 약 300여 년 전에 이른바 제2의 물결이 일어났다. 기계가 발명되어 대량 생산이 이루어지고 대량 소비, 매스 미디어, 大衆 교육 등이 확산되면서 공장식의 시스템에 토대를 둔 생활이 전개된다. 이것이 제2의 물결이다.

    그리고, 이제 막 태동하기 시작하고 빠른 속도로 몰아쳐 오는 미래의 문명을 토플러는 제3의 물결로 이름 붙였다. 인류는 미래를 향한 일대 비약의 시점에 와 있다고 보고 있다.

    그와 같은 징조는 오늘날 인류를 궁지로 몰아넣고 있는 각종 위협과 좌절들, 예컨대 석유 파동이라든가 격심한 경제 변동, 자연의 황폐화, 인플레이션, 폭력과 테러의 만연, 전쟁 그리고 산업화가 가져다 준 인간의 규격화, 집단화, 몰개성화 및 도덕의 타락 등이다. 이로 말
    미암아 현대인들은 개인적 혼란을 겪고, 방향 감각을 상실하는 등 미래의 충격을 받게 되지만, 불가피하게 제2의 물결은 제3의 물결에 의해 대체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그는 제3의 물결의 징후를 우리 일생 생활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다고 한다. 신용 카드, 비디오 게임, 은행의 컴퓨터화, 전자 주택, 생산과 소비가 새로 결합된 프로슈며(prosumer)의 등장 및 기존 질서의 퇴조, 분권화 등에서 새로운 물결은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고 분석한다.

    또 산업 사회로 구분되고 있는 '제2의 물결'의 사회는 대중·대량의 사회이지만, '제3의 물결' 사회는 탈 대량화된 사회라고 말한다.

    ----------생각의 속도 ----------------------------------
    디지털 정보의 흐름을 기업의 본질적 부분으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12가지 핵심 단계

    지식 업무(knowledge work)를 위해 :

    1. 조직 내의 의사 소통은 모두 e-mail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하라. 사업 환경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2. 판매 관련 자료는 온라인상에서 분석하라. 손쉽게 구매 유형을 파악하고, 이러한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서이다. 고객의 전반적인 트렌드를 분석하고, 고객 각각의 기호와 취향에 맞춰 서비스를 개별화하라.
    3. 비즈니스 분석에 PC를 활용하고, 지식 노동자들의 힘을 제품과 서비스, 수익성에 관련된 수준 높은 사고 작업으로 이동시켜라.(지식노동자에게 기존의 업무를 맡길 경우 생산성이 오히려 떨어질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하라.)
    4.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부서를 초월한 가상(virtual)팀을 만들어라. 그것은 세계 어디서나 실시간(real time)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의 아이디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디지털 시스템을 이용해 전반적인 사업 자료를 축적하고, 모든 직원들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라.
    5. 모든 서류 작업을 디지털 프로세스로 전환하라. 이를 통해 업무 적체를 해소하고, 지식 노동자들이 보다 중요한 과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하라.

    사업 운영(business operation)을 위해 :

    6.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단순·비효율 업무를 아예 없애버리거나 아니면 지식 노동자들의 기술을 이용하는 고부가가치 작업으로 전환하라.
    7. 디지털 피드백 루프를 구축해서 물리적인 프로세스의 효율을 높이고, 제품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라. 모든 직원들이 주요 일상 작업의 실행 과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8. 디지털 시스템을 이용해서, 고객의 불만이 신속하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는 담당자에게 전달되게 하라.
    9. 디지털 통신을 활용해 현재 행하고 있는 비즈니스의 성격과 영역을 다시 설정하라. 고객 상황에 따라 (반응이 좋으면) 사업의 규모를 더욱 크게 실질적으로 만들고, (좋지 않다면) 작고 친밀하게 줄여라. (이는 기업 전체에 해당할 수도 있고, 어느 한 부문에 해당할 수도 있다.)

    상거래(commerce)를 위해 :
    10. 정보를 활용해 시간을 벌어라. 모든 공급업자나 협력사들과 디지털 거래를 이용해 거래 과정상의 소요 시간을 줄이고,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적시(just-in-time) 출하 체제로 바꿔라. (주문량을 적시에 공급하는 것이야말로 디지털 시대의 기본적 비즈니스 요건이다.)
    11. 전자상거래 (E-commerce)를 통해, 제품 판매 및 서비스 제공 등 고객과의 거래로부터 중간 상인을 제거하라. 만약 당신이 중간 상인이라면,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그러한 거래에 가격 이외의 독특한 가치를 부가하라. (예컨대 온라인으로 상품 정보를 알려주거나 공연 정보를 알려 주는 등 어떤 서비스라도 좋다.)
    12.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고객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도와라. 고객과의 직접적인 접촉은 보다 가치 있고, 복잡한 요구에 대비해 유보해 두어라.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인을 보다  (0) 2014.01.23
    앤드리아  (2) 2013.03.25
    맹장수술을 하다 5부  (4) 2012.10.07
    맹장수술을 하다 4부  (2) 2012.09.26
    맹장수술을 하다 3부  (0) 2012.09.23
Designed by Tistory.